[뇌수막염] 뇌수막염의 증상과 원인 (심한 열, 목 뻣뻣함)





안녕하세요.

잘 먹고 잘 사는 것을 지향하는 블로그, 대통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뇌수막염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뇌수막염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에 생긴 염증성 질환입니다. 잘 알고 대비해 봅시다.

뇌수막염이란?

뇌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덮고 있는 보호막인 얇은 수막의 염증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이 염증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감염에 의해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곰팡이나 기생충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드물죠.



뇌수막염의 증상

1. 열 : 뇌수막염은 보통 갑작스러운 고열로 시작됩니다.

2. 심한 두통 : 뇌수막염을 앓는 사람들은 종종 심한 두통을 경험합니다.

3. 목의 뻣뻣함 : 이것은 뇌수막염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목의 통증과 목을 앞, 뒤, 또는 옆으로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4. 빛에 민감함 : 뇌수막염은 눈을 빛에 민감하게 만들어 밝은 빛에 노출되면 불편함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5. 메스꺼움과 구토 : 뇌수막염을 앓는 대부분의 환자는 메스꺼움과 구토 증세를 호소합니다.

6. 혼동 또는 정신 상태 변화 : 뇌수막염은 혼동, 그리고 집중력 저하와 같은 정신 상태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발작 : 심한 경우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피부 발진 : 수막구균성 뇌수막염의 경우 특징적인 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고 빨간색 또는 자주색 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위험한 상태입니다. 즉시 응급실로 가야합니다.

9. 근육 통증과 관절 통증 : 일부 사람들은 근육 통증과 관절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0. 호흡 곤란 : 심한 경우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호흡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수막염

뇌수막염의 원인

1. 바이러스성 수막염 : 대부분의 뇌수막염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수막염을 유발시킬 수 있는 일반적인 바이러스는 엔테로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복부진드기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2. 세균성 수막염 : 세균성 수막염은 보다 심각하며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세균성 뇌수막염을 일이키는 세균은 다양하며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나 노인 등에게서 더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균성 뇌수막염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3. 곰팡이성 수막염 : 곰팡이 감염도 수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드문 경우입니다.

4. 기생충성 수막염 : 드물지만 특정 기생충은 뇌수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비감염성 원인 : 일부 경우에는 특정 약물 복용, 자가면역 장애 또는 여타 염증성 질환과 같은 비감영성 요인에 의해 뇌수막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무균성 또는 비감염성 수막염이라고 합니다.

뇌수막염의 치료

뇌수막염의 치료는 감염의 기저 원인 즉,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또는 기생충에 따라 다릅니다.

1. 세균성 뇌수막염 치료 : 세균성 뇌수막염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으로, 진단 후 가능한 빨리 치료가 시작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가 혈관 내주사로 투여되어 치료를 하며, 일반적으로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2.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며 대부분의 경우에 특별한 치료가 따로 없습니다. 다만, 휴식, 충분한 수분 보충, 그리고 증상 관리를 위한 몇 가지 의약품이 회복을 위해 사용될 수 있죠. 단, 심각한 케이스나 바이러스성 수막염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입원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일부 바이러스의 경우 항바이러스제가 처방됩니다.

3. 곰팡이성 뇌수막염 : 곰팡이성 뇌수막염은 환자의 상태와 곰팡이 종류에 따라 암포테리신 B 또는 플루코나졸과 같은 약물로 치료됩니다. 곰팡이성 뇌수막염 치료는 종종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기생충성 뇌수막염 치료 : 드문 경우지만 기생충으로 인한 기생충성 뇌수막염은 치명적입니다. 치료가 어렵고 예후는 일반적으로 좋지 않지요. 일부 경우에는 항기생충 약물을 투여할 수 있지만 치료가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5. 비감염성 뇌수막염 치료 : 비감염성 또는 무균성 뇌수막염은 자가면역 장애 또는 다른 비감염성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기저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는데, 스테로이드나 면역 억제 약물 등이 있습니다.




자 이렇게 뇌수막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극심한 감기나 독감과도 비슷할 수 있는 뇌수막염, 정확한 증상을 알고 혼동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뇌수막염이 의심되는 즉시 가까운 신경과에 방문하세요.

건강한 삶을 위하여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