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뇌졸중의 종류 | 원인과 증상 | 예방법 (뇌졸증)





여러분 모두들 건강한 삶을 살고 있나요? 잘 먹고 잘 사는 삶을 지향하는 대통합 Blog 입니다.

오늘은 뇌졸중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우리나라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인 뇌졸중. 무서운 질병이니만큼 잘 알고 대비해 봅시다.(뇌졸중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의 일부로의 혈액 흐름이 갑자기 차단되는 상황을 일컫는데요. 우리 몸의 뇌세포는 혈액을 통해 공급되는 산소와 영양분을 끊임 없이 필요로하기 때문에 뇌졸중은 우리 몸에 심각한 타격을 입힙니다. 이런 공급이 중단되면 뇌세포가 죽기 시작하며 잠재적인 뇌 손상과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뇌졸중의 종류

  1. 허혈성 뇌졸중: 이는 가장 흔한 뇌졸중 유형으로, 대부분의 경우를 차지합니다. 뇌 내의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혈액 흐름이 줄어드는 경우 발생합니다. 이러한 막힘은 뇌 혈관 내에서 혈전이 형성되는 경우(뇌 혈전증)나 다른 부분에서 온 혈전이 뇌 동맥에 막혔을 때(뇌성 폐색)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출혈성 뇌졸중: 이 유형의 뇌졸중은 뇌 내 혈관이 파열되거나 찢어져 뇌 조직 내부나 주위에 출혈을 유발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출혈성 뇌졸중은 혈관이 약화된 혈관벽(동맥)이나 고혈압, 혈관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종류에 따른 원인

① 허혈성 뇌졸중

  • 혈전증 : 혈전이 뇌 동맥 내에서 형성되는 경우로, 종종 혈관 내의 지방 침적물 또는 혈관 내의 동맥경화(혈관 내의 지방 침적물 또는 혈관 내의 동맥 경화로 인한이 발생한 곳에서 발생합니다.
  • 이송혈전증 : 이송혈전성 뇌졸중은 혈전이나 다른 부분에서 형성된 기타 물질이 혈액을 통해 이동되다 뇌의 작은 동맥에서 막힌 경우에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심실세동(불규칙한 심장 리듬), 심장판막 장애 등이 있습니다.
  • 소혈관 질환 : 이 상태는 뇌 깊숙한 곳에 있는 아주 작은 혈관의 좁아짐, 막힘, 고혈압 등의 결과로 종종 발생합니다. 이는 허혈성 뇌졸중의 한 유형인 소동맥 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② 출혈성 뇌졸중

  • 뇌동맥류 : 뇌동맥류는 뇌 동맥의 약한 부분 또는 돌출된 부분인데요.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출혈성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동맥정맥 기형 : 뇌 혈관의 비정상적인 분포 및 엉킴으로써 이는 파열 및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혈압 : 허혈성 뇌졸중의 원인이기도 했던 고혈압은 혈관 벽을 약화시키고 결국 혈관을 파열시켜 출혈성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 항응고제 약물 : 혈전 형성을 줄이는 특정 약물(항응고제 등)은 뇌에서의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아밀로이드 혈관병증: 이 상태는 혈관 벽에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침착되어 혈관벽을 약하게 하고 출혈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③ 기타 원인

  • 연령 : 뇌졸중은 서럽지만 연령이 증가할수록 그 위험도도 같이 높아집니다.
  • 성별 : 남성은 일반적으로 여성보다 뇌졸중 위험이 약간 더 높습니다.
  • 가족력 : 뇌졸중은 가족력 또는 특정 유전자의 요인을 받습니다. 가족 중에 뇌졸중을 앓았던 분이 계신지 확인해 보고 알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 기타 질병 : 당뇨병을 앓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 또는 부정맥을 앓고 계신 분의 뇌졸중 위험은 높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생활 패턴 :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 불규칙한 식습관, 비만과 같이 우리가 알고 있는 해로운 것들은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증상

  1. 일과적 허혈성 발작 : 일과적 허혈성 발작은 ‘작은 뇌졸중’으로 자주 지칭되며 뇌로의 혈액 흐름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상황으로, 뇌졸중과 유사한 증상을 가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몇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되다 이내 안정됩니다. 영구적인 뇌 손상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뇌졸중 전조 증상이라고 할 수 있죠. 일과적 허혈성 발작의 증상으로는 얼굴, 팔, 다리에 갑작스러운 마비가 온다거나 무기력해지고 갑작스러운 혼란이 오는 증상, 말이나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문제, 앞이 잘 보이지 않거나 어지러움을 호소하며 균형을 잃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2.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은 출혈성 뇌졸중의 전조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두통은 구토, 목의 통증 또는 의식 변화와 같은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무증상 뇌졸중 : 일부 사람은 명확한 증상 없이 뇌졸중을 앓다가 뇌의 손상이 누적되어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무증상 뇌졸중은 뇌 영상 검사를 통해 잡아낼 수 있으니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중요하겠습니다.
  4. 기타 : 뇌졸중의 다른 전조 증상에는 시력의 갑작스러운 변화, 얼굴, 팔 또는 다리의 일시적인 마비, 무기력, 무언가를 삼키기 어려움, 갑자기 멍해짐 또는 몸의 불균형이 있습니다. 몸이 보내는 이러한 경고 신호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본인이나 주변 사람이 그러한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잡아낸 뇌졸중은 더 많은 뇌 손상을 막을 수 있고 완치의 확률을 높입니다.

뇌졸중의 예방

  1. 고혈압 관리 : 고혈압은 뇌졸중의 주요 위험 요인입니다. 정기적으로 혈압을 재고 고혈압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저염 식사, 정기적인 운동 등 생활 패턴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2. 당뇨병 관리 : 당뇨병은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당뇨병 약물을 처방 받아 복용하시고 건강한 식사, 운동 및 정기적인 혈당 체크로 당뇨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3. 건강한 식사 유지 : 과일, 채소, 잡곡밥,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고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을 제한하는 식사는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정기적인 운동 : 정기적인 신체 활동은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0분 이상 숨이 차는 고강도의 운동이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이미 뇌졸중 증상이 있으시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운동 강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적정 체중 유지 : 비만 또는 과체중일 경우 뇌졸중 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및 심장 질환 등 성인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식단 및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달성하고 유지하세요.
  6. 절주 :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혈압을 높일 수 있고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7. 금연 : 흡연은 뇌졸중의 주요 위험 요인입니다. 금연이 어렵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금연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8.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경우 혈관 내의 플라크(몸의 장기 표면에 생기는 때나 얼룩) 누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식단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9. 심방세동 치료 : 심방세동은 뇌졸중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불규칙한 심방 리듬입니다. 만약 심방세동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검사와 내원을 통한 치료를 받으셔야 뇌졸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10. 기타 : 수면무호흡, 동맥질환 및 심장 질환과 같은 질병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검진을 받고 치료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뇌졸중의 위험을 높입니다.
  11. 가족력 유무 확인 : 유전학적 요인은 뇌졸중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족력을 파악하고, 가족력이 확인된다면 지속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뇌졸중을 찾아내야 합니다.
  12. 정기적인 건강 검진 :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뇌졸중 및 관련 질병을 지속 관찰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무증상 뇌졸중도 있기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두 말하면 입 아픕니다.

여러분 건강한 식단, 금주, 금연, 규칙적인 운동 등 건강한 생활 패턴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건강검진이 매우 중요한데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뇌졸중 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기타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에 돈 아끼지 마시고, 마지막으로 뇌졸중의 증상 이것만 꼭 기억하세요. 1. 안면, 팔, 다리 등 마비 2. 갑작스러운 무기력 또는 멍해짐 3. 언어 장애 4. 몸의 불균형

건강한 삶을 위하여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