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세동] 심방세동이란? 원인, 증상 그리고 예방법





안녕하세요.

잘 먹고 잘 사는 것을 지향하는 블로그, 대통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심방세동에 대해서 알아볼거예요. 저번에 심실세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심장과 관련된 증세인 심방세동에 대해 잘 알고 심장 건강을 지켜봅시다.

심방세동이란?

심장의 상반부인 두 개의 위심실에서 정상적인 동조가 아닌 무질서하고 빠른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나타내는 심전도 이상 증세를 말해요. 이 질병은 주로 노화와 관련이 있으며, 다양한 원인과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의 원인

  1. 노화 : 서럽지만 나이가 들수록 상실세동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젊었을 때부터 심장 건강을 지켜 노화가 오더라도 끄떡 없는 몸 상태를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2. 심장 질환 : 심근경색, 고혈압, 심판막 질환 등 다양한 심장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대사 이상 : 당뇨병, 비만, 갑상선 기능 이상 등 대사 이상도 심방세동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약물 및 음주 : 일부 약물 또는 과도한 음주가 심방세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요인 : 가족력(유전), 흡연, 스트레스, 과도한 카페인 섭취, 과로 등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

심방세동의 증상

  1. 가슴 통증 또는 불쾌감 : 심장부(왼쪽 가슴) 통증이 일어나고 결리는 듯한 불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심장 두근거림 또는 빠름 : 심장이 갑자기 불규칙하게 빨라지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이 느껴져요.
  3. 호흡 곤란 : 호흡이 불편하거나 심하면 호흡 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4. 피로감 및 쇼크 증상 : 피로감을 호소하고 무기력해지며 쇼크 증상이 올 수 있어요.
  5. 어지럼증 : 눈 앞이 아득해진다고 하죠. 어지럽고 현기증이 나며 구토 증세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6. 심한 경우 실신 또는 쓰러짐 : 심한 경우 실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심방세동의 예방

모든 질병의 예방법을 보시면 대부분 잘 아는 것들입니다. 실천에 옮기는게 중요하겠습니다.

  1.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사, 금주 또는 체중 감량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및 당뇨 관리 : 관련 기저 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심실세동의 위험을 줄입니다.
  3. 흡연 중단 및 음주 제한 :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심실세동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4. 정기적인 검진 : 심장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의료 검진이 중요합니다.
  5. 의사 지시에 따르기 : 심실세동을 진단 받았다면 의사의 처방 및 조언을 엄격히 따를 필요가 있습니다.

심방세동의 진단

위에서 언급드린 증상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어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진단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래와 같은 예시가 있어요.

  1. 증상 상담 : 증상(가슴 통증, 두근거림, 어지러움, 호흡 곤란, 불규칙한 맥박 등)을 말씀드리면 의사 선생님께서 증상에 맞는 진단을 내리고 필요 시 후속 검사를 진행하실 거예요.
  2. 기본 검사 : 건강 상태를 좀 더 확실히 관찰하기 위해 신체 기본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심장 소리, 맥박, 혈압, 폐 기능 검사 등이 있습니다.
  3. 심전도 검사 : 가장 흔한 심장 관련 검사 중의 하나입니다. 전기 심전도를 통해 심장의 리듬을 확인하고 규칙적인지, 맥박 수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합니다. 다만, 심전도 검사는 발작성 심장 질환이나 현재 당장의 증상이 딱히 없다면 잡아내지 못할 수도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4. 24시간 심전도(홀터 검사) : 심장 질환이 의심되나 심전도로 특별함이 보이지 않는다면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심전도 기계를 몸에 부착하고 24시간 관찰하는 거예요. 단기 검사 보다 더 정확하고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삽입형 루프 리코더 : 24시간 심전도 보다도 더 장기간 심전도 검사를 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몸 속에 삽입하는 형태로 수 년에 걸쳐 심장의 리듬을 관찰하는 것으로써, 숨은 심장 관련 질환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자, 이렇게 심방세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심장은 정말 중요한 기관이니 만큼 평소 심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숙지하고 실천하는 생활을 합시다. 만약, 약간의 의심 증상이라도 있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주시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빠르게 병을 잡아내는게 중요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하여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