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알츠하이머 초기증상 | 알츠하이머 예방





안녕하세요.

잘 먹고 잘 사는 것을 지향하는 블로그, 대통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알츠하이머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치매로 알려진 알츠하이머. 정말 무서운 질병이죠. 알츠하이머의 초기증상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봅시다.


알츠하이머란?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알츠하이머란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죠?

치매로 알려진 알츠하이머는 사실 치매의 원인이 되는 질병으로써 주로 기억력, 인지 기능, 일상 활동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신경퇴행성 질환입니다. 특징적인 것은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 타우 엉킴과 같은 비정상적인 단백질 응집체가 뇌에 축적되는 것입니다.

알츠하이머가 진행됨에 따라, 개인은 기억 상실, 혼란, 언어 장애, 판단력 장애, 그리고 행동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환경적인, 그리고 생활 방식의 복합적인 요인이 알츠하이머 발달에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알츠하이머 초기증상

알츠하이머 초기증상은 무엇인지 본격적으로 알아볼 텐데요.  초기증상의 핵심은 기억력과 인지 기능의 변화를 수반한다는 것입니다.

기억상실

최근에 배운 정보를 잊어버리고 같은 정보를 반복적으로 얻으려고 하지요. 즉, 똑같은 질문을 계속 한다거나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행위 등이 해당됩니다.

계획을 세우거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

단기간의 계획을 세우거나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시간 혼동 또는 방향감각 상실

날짜, 계절, 시간의 흐름을 놓치는 경우가 있고, 익숙한 장소에서의 방향감각을 상실하여 여기가 어디인지, 어디로 가야할지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

익숙한 업무 수행 어려움

그동안 흔히 해오던 가정, 직장, 여가활동 중 일상적인 업무를 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거나 완수하기 어렵습니다.

알츠하이머 초기증상

물건을 엉뚱한 곳에 둠

일상적인 건망증 수준을 넘어 특이한 곳에 물건을 놓고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해내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을 냉장고에 넣는다던지 하는 경우예요.

시각의 변화

판독, 거리 판단, 색상이나 대비 판단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이해하기 어려운 판단

어떤 상황에 있어서 일반적인 결정이 아닌, 의문스럽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결정이나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있어요.

사회적 탈퇴

기존에 맺고 있던 사회적인 관계를 벗어나게 되고, 취미나 일상적인 것에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린 알츠하이머 초기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할 수 있으며,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모든 사람이 알츠하이머에 걸린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알츠하이머 예방

알츠하이머를 예방할 수 있는 100% 보장된 방법은 없지만, 아래 언급드릴 습관들은 뇌 건강에 기여하고 잠재적으로 인지 기능 저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잘 읽어보세요.

규칙적인 신체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세요. 인지기능 저하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목표로 하세요.

건강한 식단

과일, 야채, 통곡물, 지방질이 적은 살코기,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으로 하루를 채우세요.

정신적 자극 활동 하기

정신적 자극 활동을 함으로써 여러분의 뇌를 활동적으로 유지하세요. 책을 읽고, 퍼즐을 풀고, 게임을 하거나 글을 적는 등 뇌를 활성화 시키는 활동들이 그 예입니다.

사회적 참여

외로움은 일부 질병에 아주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강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적으로 활발하게 지내세요. 다른 사람들과의 정기적인 상호작용은 인지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자주 만나 이야기를 나누시고, 여러가지 모임을 갖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적절한 수면

적절하고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은 인지 기능과 기억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요. 하룻밤에 7-8시간의 양질의 수면을 목표로 하시되, 너무 많은 양의 수면은 오히려 독이 되니 조심하세요.

스트레스 관리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인지기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명상, 요가 또는 심호흡 운동과 같은 자신만의 스트레스 감소 방법을 찾고, 실천해야 합니다.

심장 건강 챙기기

고혈압, 당뇨병, 콜레스테롤 수치를 포함한 심혈관 위험 요소들을 관리하세요. 심장에 좋은 것은 종종 뇌에 좋습니다.

금주, 금연

과다한 음주와 흡연은 건강에 해롭다는 거 다들 알고계시죠? 해로운 것은 끊어내야 합니다. 술과 담배 모두 인지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알츠하이머 초기증상과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츠하이머는 뇌와 관련되어 있는 질병이기에 자기 자신은 인지를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의 면밀한 관찰이 필요할 수 있어요. 가까운 가족이 알츠하이머가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어 의사의 진단을 받으세요. 그 어떤 질병이든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하여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