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및 예방법 (위산 역류, 음식물 역류, 구토)





안녕하세요.

잘 먹고 잘 사는 것을 지향하는 블로그, 대통합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위염에 대해 알아보았죠. 이번 시간에는 위염에 친척쯤 되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볼 거에요. 한국인들이 많이 겪는 역류성 식도염, 잘 알고 대비해 봅시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 또는 간단히 식도염으로 알려진 이 질병은 위산이 포함된 소화액의 역류로 인한 식도의 자극으로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식도는 목과 위를 연결하는 근육으로 된 관으로써, 입에서 위로 음식과 액체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죠. 자 그럼, 증상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역류성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1.속쓰림 : 식사 후나 누워있을 때 자주 발생하는 가슴의 화끈한 느낌. 이는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전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2.구토 및 역류 : 입에서 쓴맛 또는 신맛이 나며 종종 음식이나 위의 내용물이 목으로 거슬러 올라오는 느낌과 함께 나타납니다. 완전히 구토를 할 수도, 올라오다가 이내 다시 위로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3.음식을 삼키기 어려움 :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렵거나 음식물이 가슴이나 목 부분에 남아 있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4.가슴 통증 : 가슴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종종 심장 관련 문제와 혼동하실 수도 있는데요. 식도염에 의한 것인지 심장 문제로 인한 것인지 구분을 잘 하셔야 합니다.

5.만성적인 기침 : 식도의 자극으로 인해 만성적인 기침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목소리 변성 또는 통증 : 위산의 역류로 인해 목과 성대를 자극하여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증상이 있는지 한 번 체크해보세요. 그럼 이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1.비만 : 과다한 체중, 특히 복부 주변에 비만이 증가하면 위와 하부식도조임근에 압력을 가하고 역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자극적인 음식 : 매운 음식, 신 음식(산성), 지방이 많은 음식, 초콜릿, 카페인 그리고 술은 하부식도조임근을 이완시키거나 식도 내벽을 직접 자극하여 역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3.흡연 : 흡연은 하부식도조임근을 약화시키고 효과를 줄일 수 있으며, 역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임신 : 호르몬 변화와 자라나는 태아로 인한 복부 압력 증가는 역류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5.특정 약물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약물, 일부 근이완제 및 일부 혈압 약물은 하부식도조임근을 이완시키고 역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6.식사 바로 눕는 습관 : 우리가 일어서 있는 동안 중력이 위 내용물을 아래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식사 후 바로 누우면 위산이 더 쉽게 식도로 역류하겠죠?

7.과식 : 과식은 위와 하부식도조임근에 압력을 가하고 역류를 촉진시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예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

1.적정 체중 유지 : 과체중, 특히 복부 주변의 지방은 위와 하부식도조임근에 압력을 가할 수 있으니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소식하기 : 과식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중 하나라고 했죠. 작은 양을 여러 번에 나눠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유발 음식 피하기 :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매운 음식, 신 음식(산성), 지방이 많은 음식, 튀긴 음식뿐만 아니라 카페인과 술도 해당됩니다.

4.식사 바로 눕지 않기 : 식사 직후 눕는 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의 지름길입니다. 식사 후 되도록 일어서 있는 것이 좋으며, 이에 연장으로 저녁을 늦은 시간에 먹는 습관을 버리셔야 합니다.

5.타이트한 피하기 : 허리와 복부 주위의 타이트한 의류는 위와 하부식도조임근에 압력을 가할 수 있으니 피하셔야 합니다.

6.술/담배/카페인 끊기 : 어렵죠. 모두들 좋아하시는 것일 텐데요. 모두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것들입니다. 피하셔야 합니다.

7.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와 불안은 역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호흡, 명상, 요가 또는 규칙적인 운동과 같은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자 이렇게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을 보시면 우리나라 사람들과 매우 밀접한 것들이죠? 질병을 피하기 위해서는 때로, 하고 싶은 것을 끊고 귀찮은 것을 해야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하여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