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위염의 증상, 원인 및 예방 (속쓰림, 복통)





안녕하세요.

잘 먹고 잘 사는 것을 지향하는 블로그, 대통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위염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겪는 질병인 위염. 흔히 겪지만 가볍게 여기면 안되니까 잘 알고 대비해 봅시다.

위염이란?

위염은 위 점막에 발생한 염증을 의미합니다. 위 점막에는 소화에 필요한 위산과 효소를 생성하는 위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면 다양한 증상과 불편을 초래할 수 있죠.

위염

위염의 증상

1.복통 : 상복부에서 나타나는 통증이 있습니다. 종종 식사 후나 공복 상태에서 나타납니다.

2.구토와 메스꺼움 : 메스꺼움을 느끼고 때때로 구토를 하는 것이 특히 급성 위염의 증상에서 나타납니다.

3.소화불량 : 식사 후 상복부에서 불편함이나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트림과 가스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4.식욕 감소 : 불편함으로 식욕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5.부기 : 위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이나 압박을 느낄 수 있습니다.

6.위산역류 : 식사 후 흉부나 목에서 화끈한 느낌이 나타나는 것으로, 종종 식사 후에 나타납니다.

7.검은 : 식도염으로 인한 심한 출혈이 있는 경우 검은색의 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피로 : 만성 위염은 때로는 내부 출혈로 인해 빈혈을 유발하여 피로와 무기력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위염의 다양한 원인

1.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 이 세균은 위염의 주요 원인입니다. 이는 급성 위염도 만성 위염도 해당됩니다.

2.약물 :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과 같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 약물과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은 장기간 복용 시 위점막을 자극하고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과음 : 정기적이고 과도한 알코올 소비는 위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켜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자가면역 질환 : 자가면역 위염의 경우 면역 시스템이 오작동을 일으켜 위 점막 세포를 공격하게 하여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담즙 역류 : 소장에서 담즙이 위로 역류할 때 위점막을 자극하고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스트레스 : 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은 위산 생성을 증가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흡연 : 흡연은 위의 점막을 약화시키고 위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위염의 예방

1.과식 피하기 : 과식을 하는 습관은 위에 부담을 주어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자극적인 약물 중단하기 : 위에서 말씀드린 비스테로이드 항염증 약물과 같이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약물을 중단하는 것 또는 조절하는 것이 위염을 예방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3.절주 금연 : 위를 자극할 수 있는 알코올이나 흡연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4.건강한 식단 : 위를 자극하지 않는 건강한 음식을 적당량 섭취해야 합니다. 매운 음식, 과하게 신 음식, 많이 짠 음식, 고지방 음식 등을 피해야 하겠죠?

5.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본인만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6.알레르기 유발 음식 피하기 : 자신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특정 음식이 있다면 이를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위를 자극시켜 위염을 유발할 수 있거든요.

7.충분한 수분 섭취 : 물을 충분히 마시면 위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성적인 위염을 방치하면 위궤양, 위암 등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해요.

건강한 삶을 위하여 🙂

Leave a Comment